* 손에 드는 가방보다는 배낭이 더 유용하다.
* 양발에 고르게 체중이 분배되도록 선다.
* 앉아 있을 때 등을 똑바르게 하고 무릎은 엉덩이보다 약간 높게 한다. 등받이가 있는 의자가 좋다.
* 물건을 들 때 다리를 넓게 벌려 안정도를 높이고 다리를 구부리고 자신의 몸에 물체를 가깝게 든 다음 들도록 한다.
* 서있을 때 귀는 어깨와 일직선이 되게 하고 복근은 약간 수축시킨다. 발은 어깨너비로 벌린다.
* 누웠다가 일어날 때 옆으로 누워 전완과 팔꿈치에 힘을 주고 일어나 앉는다.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여러 물품을 선택할 때 가볍고 기능적으로 만들어져 자신의 아픈 관절을 돕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제품선택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 바퀴를 사용한다.
- 손잡이를 길게 하여 사용한다.
- 가벼운 물건을 사용한다.
- 두툼한 손잡이를 사용한다.
- 사용하기에 편리한 물품을 사용한다.
* 체중부하의 감소를 위해 지팡이, 목발, 보행기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비활동성일 때(관절이 붓지 않고, 관절에서 열이 나지 않을 때)에는 일상생활을 할 수 있으며, 이 시기에는 모든 관절을 최대한의 운동범위로 구부렸다 폈다하며 움직여 주는 운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명심할 것은 운동을 하루라도 쉬지 말고 매일 각 관절에 한두가지의 간단한 운동이라도 해야 한다.
관절염은 그 증상의 정도에 따라 급성기, 아급성기, 만성기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로 다르게 운동하게 한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여 관절염이 진행되어 관절의 변형이 초래된 경우에는 외과적으로 치료하여 관절의 기능을 회복하게 해 주어야 한다. 외과적 치료는 인공관절로 대치하는 전관절 치환술[] 과 활액막을 수술하는 방법이나 내시경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이용된다. 전관절 치환술은 슬관절, 고관절,주 관절은 국내에서도 보편적으로 하고 있지만, 구미에서는 견관절의 치환술이 활발하고, 향후 다른 관절에서도 개발할 여지가 많다. 심한 관절의 장애로 관절 치환이 되지 않는 관절에서는 관절접합술을 시행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잘 오는 족부의 변형도 적절한 수술 치료로서 발의 모양과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골 근위부 절골술, 관절의 부분 치환술, 관절의 전치환술시 재활치료는 다음과 같다.
X